교육상식2014. 2. 9. 23:31
article

융합인재교육 STEAM과 미국STEM 교육

 

 

안녕하세요^^파워엘리트입니다.

 

최근 몇년전부터 융합인재교육 STEAM이 우리나라 전역에 붐이 일었던 적이 있었어요.

융합인재교육 STEAM은 비슷하게도 미국STEM 교육과 많이 닮아 있어요.

 

미국, STEM 교육과 우리나라 융합인재교육 STEAM 

미국의 “STEM“arts를 추가하여 STEAM으로 발전시켜 도입한 것이에요.

 

STEM은

 2000년대 초 미국 NSF(National Science Foundation)에서

사용되었던 것으로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의 약칭으로

지난 10년 동안 전 세계의 모든 분야에서

가장 핵심적인 주제로 논의 되고 있으며, 선진국 교육개혁의 중심이 되었던 것이에요.

 

 

우리나라 융합인재교육 STEAM은 STEM(Science, Technolgy, Engineering & Mathematics) 교육에

Arts(예술)부분이 통합된 교육 접근 방식이에요. 20111도입되었어요.

Science, Technology,Engineering, Atrs, Mathematics의 앞 글자를 합친 단어로

수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과학과 기술적인 내용을 공학적으로 표현하면서

 감성이 포함된 것으로 종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말해요.

 

 

 STEAMSTEM에서 유래되었는데, STEM1990년대 NSF(National Science Foundation)는 과학, 수학, 공학, 기술의 약어로 ‘SMET’이란 용어를 변경시킨 것으로(Sanders, 2009),

지난 10년 동안 전 세계의 모든 분야에서 가장 핵심적인 주제로 논의 되고 있으며,

선진국 교육개혁의 중심이 되고 있어요.

이는 과학, 수학, 공학, 기술 과목이나 내용을 통합적으로 가르치고자 하는 것이에요.

 

특히 STEAM은 미국을 비롯한 많은 선진국가에서 과학기술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해 실시되었어요.

 

 

김진수 교수님은 2008년도에 융합인재교육 STEAM은 과학, 수학, 공학, 기술 등 과목의 흥미와 학생들의 기술적 소양을 높이기 위한 대안적 교육이며 나아가 여러 교과에서 활용이

가능한 맥락적 지식 및 실생활 문제해결력의 증진을 지향하고 있다라고 말했어요.

 

STEAM은 두 가지 관점에서 정의 내릴 수 있다고 해요.

첫째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의 학문이 각각의 규준과 실제에 따라 다른 분야를 포함하는 교육

둘째, 통합 교육과정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한 분야가 우선적인 분야가 되거나 모든 분야가 일방적으로 혼합되는, 교수학습의 실제에 포함되는 통합교육(Yakman,2008,2010)

 

STEAM의 각 영역의 기반을 보면 과학은 자연 그자체에 대한 학문인 지식기반, 기술은 가치재를 만드는 방법 또는 그 자신을 말하는 지식기반

공학은 조건하에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방법론인 사고기반이에요.

예술은 감성을 통한 순화 및 표현한 감성기반이에요..

수학은 수리에 따라 체계적, 논리적 언어의 언어개념 기반이에요.

STEAM 교육은 이 영역별 과학과 기술의 도약적 발전을 기대하는 것이라고 해요.

 

미국STEM분야에서 크게 5개부분에 중점 강화했다고 해요.

STEM교육훈련 지원, 학위취득자 신규배출을 위한 인력강화,정규과정의 STEM분야 교육참여 확대, 사회배려계층(소수민족, 여성)의 교육지원, STEM프로그램개발이라고 하네요.

 

우리나라도 융합인재교육 STEAM이 더욱 발전되고 정착되어서

융합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Posted by 파워엘리트